서비스혁신

요즘은 바퀴잡는 것도 앱으로?

광명 달인 2025. 6. 18. 19:10
반응형

비전문가도 거래하는 생활문제 해결 플랫폼, 생활 속 작은 혁신이 되다

 

"혼자 사는데 바퀴벌레가 나왔어요. 누가 대신 잡아주실 수 있나요? 3만 원 드릴게요."

 

이 글은 당근마켓 실거래 게시판에 올라온 실제 요청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 글에는  순식간에 댓글이 달렸습니다. "제가 근처인데 가도 될까요?".

 

그리고 30분 후, 거래는 성사됐습니다. 돈을 주고 바퀴벌레를 대신 잡아달라는 요청. 누군가는 황당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요즘 세상에는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비전문가도 참여할 수 있는 생활 문제 해결 거래 플랫폼이 점점 우리 일상에 깊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문제 해결사'가 되는 시대

과거에는 무언가를 고치거나 해결하려면 '전문가'나 '전문업체'를 불러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주변에 있는 '일반인'이 내 문제를 해결해주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비전문가 중심의 생활 문제 해결 플랫폼이 활발해진 덕분입니다.

 

예를 들어, 당근마켓에는 다음과 같은 요청들이 종종 거래됩니다.

  • "고양이 사료 좀 사다 주세요."
  • "못 박는 거 무서운데 도와주세요."
  • "컴퓨터 느려졌는데 좀 봐주실 분 있나요?"

이런 요청에 응답하는 사람들은 전문업체가 아닙니다. 그저 근처에 사는, 해당 일을 해본 경험이 있는 일반 시민입니다.

 

반응형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군가의 문제가 수입이 됩니다.
일상이 거래되는 시대, 당신도 이 흐름에 올라타 보세요."

왜 이런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을까?

1인 가구 증가,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그리고 소소한 문제도 누군가에게는 큰일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이러한 트렌드의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노년층은 전구 하나 갈아끼우는 것도 버겁습니다. 자취생은 벌레 한 마리 때문에 잠 못 이루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너무 사소해서 업체를 부르기도 애매한 일'이라고 넘겨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문제도 앱 하나로 요청하고, 근처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일종의 마이크로 서비스 거래 플랫폼이 동네 단위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금 주목할 만한 '생활 문제 해결 플랫폼' 5가지

생활 속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앱/플랫폼으로 당근마켓, 숨고, 크몽, 띵동, 퀵퀵이 있습니다.

플랫폼명 주요 기능 사용 예시
당근마켓 동네 기반 중고거래 + 도움 요청 "벌레 좀 잡아주세요", "장볼 시간 없어요"
숨고 전문가 연결 서비스 청소, 방역, 조립 등 요청 가능
크몽 온라인 재능 거래 문서 작성, 영상 편집, 원격 지원
띵동 즉시 심부름 + 배달 서비스 마트 심부름, 반찬 배달 등
퀵퀵 당일 퀵서비스, 소형 운송 부피 있는 짐 이동, 빠른 전달 등

 

이 플랫폼들은 모두 스마트폰에서 앱 설치 후 바로 이용 가능하며, 지역 기반 매칭 알고리즘이 발달해 있어 내 근처 문제 해결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비전문가도 수익 창출 가능한 '생활형 부업'

이런 플랫폼은 사용자에게만 이로운 것이 아닙니다. 일정한 전문 자격이 없더라도, 시간이 있고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작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처 집 전구 갈아주기, 방충망 고치기, 고양이 돌보기 같은 일을 하면서 한 달에 수십 건의 거래를 성사시킨 '생활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활동을 틈새 부업, 앱 기반 재택 부업, 생활 기술 수익화 등으로 부르며 2030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소득 창구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생활 속 경험자를 찾는 사람들이 자주하는 질문

  • 바퀴벌레 혼자 못 잡겠을 때 어떻게 하나요?
  • 동네에서 청소 도와줄 사람 찾는 앱이 있나요?
  • 1인 가구가 생활문제 해결하는 데 쓸만한 앱은?
  • 비전문가도 수익 낼 수 있는 플랫폼이 있나요?
  • 소소한 일도 돈 받고 도와주는 시대가 정말 왔나요?
반응형

우리는 이제 생활 속 문제를 직접 해결하거나 참지 않아도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 흐름에 따라 경험만 있으면 비전문가도 주변 문제를 해결하고 수익을 얻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생활 속 문제를 플랫폼을 이용하면 사용자도 참여자도 모두 이익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