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혁신

제품 혁신의 비밀? 요즘은 AI와 고객이 함께 만든다

광명 달인 2025. 5. 19.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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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혁신 오픈이노베이션 최신 사례 분석

오픈이노베이션 3.0 전략

 

기업들이 혼자 힘으로 혁신을 이루기 어려워진 시대,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은 혁신의 필수 전략이 되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외부 자원의 연결,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을 넘어 AI, 사용자 참여, 지속가능성(ESG) 등과 결합해서 혁신하는 '오픈이노베이션 3.0' 패러다임이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오픈이노베이션이란?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업 내부 자원에만 의존하지 않고 외부 스타트업, 대학, 고객, AI 등 다양한 혁신 주체와 협력하여 아이디어, 기술, 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혁신 전략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AI가 제품 설계와 개발에 직접 참여하고 고객이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실시간 반영하는 새로운 오픈이노베이션 3.0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2025년, AI와 고객 참여가 만든 혁신 제품 4가지 사례

1. L'Oreal x 나노엔텍 - AI 피부 나이 측정기

L'Oreal은 한국 바이오 스타트업 나노엔텍과 협력해 AI 기반 '랩 온 어 칩' 피부 나이 측정기를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은 피부 세포를 분석해 사용자 맞춤형 스킨케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I가 피부 과학과 결합해 기존 미용 제품과 완전히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2. Procter & Gamble × SAS - 양자 AI 제조 혁신

Procter & Gamble(P&G)은 AI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복잡한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는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양자 AI를 적용해 공정 시뮬레이션과 개선을 반복하며 제품 품질을 높이고, 생산 비용은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3. SAS Viya Copilot - AI 데이터 분석 도우미

SAS는 Microsoft와 협력해 비전문가도 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 도우미를 선보였습니다.

사용자는 자연어로 질문하고 AI는 데이터를 분석해 시각화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 고객의 피드백도 제품 업데이트에 직접 반영됩니다.

데이터 분석 영역에서도 AI와 고객 참여가 혁신을 가속화합니다.

 

4. L'Oreal × 기요자 - 지속가능한 살롱용 샤워기

L'Oreal과 스위스 스타트업 기요자(Gjosa)는 물 사용량을 최대 60% 절감하는 친환경 살롱용 샤워기를 개발했습니다.

환경 문제에 민감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혁신 제품입니다.

이는 ESG 경영과 고객 참여가 맞물려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한 혁신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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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이노베이션 3.0 성공을 위한 3가지 핵심 전략

1. AI와의 긴밀한 협력

제품 설계부터 제조, 마케팅까지 AI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보조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화와 효율화를 극대화합니다.

 

2. 고객 참여의 구조화

단순한 설문이나 피드백이 아니라 고객이 제품 기획과 테스트 단계에 직접 참여하고 아이디어를 실시간 반영하는 협업 구조가 필수입니다.

 

3. 지속가능성(ESG)의 통합

환경·사회·지배구조 문제를 고려하지 않은 혁신은 장기적으로 성공하기가 어렵습니다.

ESG를 혁신 전략에 내재화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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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오픈이노베이션 3.0 전략이 중요한가

과거에는 외부 기술 도입, 외부 자원의 활용,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이 오픈이노베이션의 대표 모델이었지만 지금은 AI와 소비자, 다양한 파트너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오픈이노베이션 3.0 전략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고객을 혁신에 참여시키고 고객의 수요를 혁신에 반영하는 과정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지속가능성과의 결합을 통해 혁신의 지속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AI 기술, 고객 참여, 그리고 지속가능성의 결합은 앞으로 제품 혁신을 이뤄내는 핵심 전략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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