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혁신

옴니보어 프리미엄 소비, 잡식성처럼 즐긴다

광명 달인 2025. 6. 10.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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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보어 세대를 사로잡는 5가지 스마트 소비 트렌드

옴니보어 뜻이 뭐예요?

요즘 소비 트렌드에서 자주 보이는 단어, 옴니보어(Omnivore). 원래는 잡식성을 뜻하는 생물학 용어지만, 최근에는 식생활·쇼핑·문화 전반에서 다채롭게 소비하는 새로운 소비자 군을 뜻합니다. 옴니보어들은 고급 밀키트도 즐기고, 가성비 제품도 망설임 없이 소비하며, 정기 구독부터 체험형 소비까지 섭렵합니다.

그야말로 선택과 취향이 경계가 없는 소비자들입니다.

 

  왜 옴니보어는 구독 서비스를 더 선호할까?

최근 가장 뜨거운 소비 트렌드는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입니다.

옴니보어 소비자들은 '한 번 써보고, 맞으면 계속 쓴다'는 심리로 정기구독 서비스를 애용합니다.

  • 밀키트·반찬 구독 : 매일 메뉴 고민 없이 셰프가 만든 프리미엄 HMR을 집에서 즐김
  • 뷰티 박스 : AI로 맞춤 추천된 화장품이 매달 집 앞으로 배송
  • 헬스케어 영양제 : 내 건강 상태와 유전자 기반으로 맞춤 설계된 영양제 구독

  프리미엄 HMR이 요즘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혼밥도 품격 있게!"

옴니보어 소비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식문화 변화는 바로 프리미엄 HMR(Home Meal Replacement)입니다.

 

단순한 냉동 도시락이 아니라,

  • 미슐랭 셰프 레시피 밀키트
  • 발효·수비드 조리법을 적용한 한식 프리미엄 도시락
  • 오가닉 재료 기반의 저탄고지 맞춤 메뉴

이런 제품은 건강과 미식, 간편함을 동시에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어필되며, 가격이 높아도 소비자는 가치 있는 소비로 받아들입니다.

 

최근 옴니보어 소비자가 경험하고, 비교하고, 구독하고, 선택하는 프리미엄 소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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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춤형 제품, AI 소비자 맞춤이 가능한가?

AI는 옴니보어의 소비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 AI 피부 진단 후 추천되는 화장품 루틴
  • 식습관·운동습관 분석 기반의 개인 맞춤형 건강식 보충제
  • AI 심리 분석을 통해 추천받는 독서 큐레이션 서비스

이 모든 제품은 나만을 위한 소비라는 강한 만족감을 제공하기에 반복 구매율이 높고 광고주의 타깃 광고 매칭 성공률도 높습니다.

 

  옴니채널 쇼핑이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이유

옴니보어는 오프라인에서 냄새 맡고, 온라인에서 더 저렴하게 사는 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옴니채널 쇼핑(Omnichannel Shoping)이란 온라인·오프라인 경계를 넘나드는 쇼핑을 경험합니다.

  •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체험 → 모바일 앱으로 바로 결제
  •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본 제품 → 스마트스토어로 구매
  • 브랜드 체험 팝업스토어 방문 → 할인코드로 온라인 재구매

  요즘 왜 경험 소비가 뜨는 걸까?

옴니보어는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Z세대, MZ세대 소비와 깊이 연결돼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

  • 팝업스토어 방문 인증샷 → 인스타그램 공유
  • 쿠킹클래스·향수 DIY 체험 → 후일 구매로 연결
  • 여행지에서 얻은 오감 경험 → 브랜드 인지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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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옴니보어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옴니보어는 단순한 소비자가 아닙니다. 이들은 경험하고, 비교하고, 구독하고, 선택하는 '자기주도형 소비자'로 프리미엄 구독부터 맞춤제품, 체험 쇼핑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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